리소스 모니터링
리소스 모니터링 서비스는 가상서버의 자원 (CPU, 메모리)의 사용상태를 그래프로 표현하여 임계치 이상 상승할 경우 사용자에게 알람을 보내주는 서비스입니다.
포트 모니터링은 단순히 서비스 포트 상태를 체크할 수 있는 반면, 리소스 모니터링은 서버의 자원 사용량을 보여줘 부하량을 체크하는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 1분 기준 1번 3회연속 지정된 임계치를 초과할 시 알람을 발생합니다.
리소스 알람 문자를 받으셨다면 현재 서버에 부하가 발생하는 상태로,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하거나 접속자가 일시적으로 증가하는 등 서버에 접속하여 원인을 점검해야 합니다.
사용자가 단독으로 증상 파악이나 해결이 어려운 경우 온라인 기술지원 요청 접수를 통해 신속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본 매뉴얼은 iwinv 모니터링(리소스) 이용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현재 리소스 모니터링은 서비스에서만 지원하는 점 참고바랍니다.
🔗 가상서버 관리 콘솔 바로가기
경로: 관리콘솔 → 서버 → 가상서버
리소스 모니터링 설정하기
-
위 화면에서 설정할 서버를 선택하고
Resource 모니터링 설정변경
을 선택합니다. -
활성화 ON 위치시키고 CPU와 메모리의 임계치를 지정하고 연락받을 매체를 선택한후 '저장하기' 버튼을 선택합니다.
※ 이때, 기준 조건(이상/이하)를 직접 설정 할 수 있습니다.
※ 임계치는 20 ~ 90 사이 값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
설정이 정상 적으로 완료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설정이 완료되면 서버관리 화면에서 아래와 같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off : off로 설정하였거나 등록된 리소스 모니터링이 없는 상태
쾌적 : on 설정이 되어 있으며 등록된 resource 모니터링에 이상이 없는 상태
부하임박 : 등록된 resource 모니터링이 설정한 임계치에 90% 도달한 상태
부하심각 : 등록된 resource 모니터링이 설정한 임계치를 초과한 상태
-
서버의 리소스 확인은 'Resource 모니터링' 필드에 차트라는 부분을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아래 그래프가 출력되고 시간별 부하율 수치가 시각적으로 표기됩니다.
-
서버 리소스에 상태가 설정한 임계치 조건(이상/이하)를 만족할 경우, 설정한 알림에 맞춰 실시간 알림메세지가 전송되게 됩니다.
서버 부하 및 임계치 설정방법
CPU 와 Memory 를 모니터링 하는 이유
서버가 일을 많이 하게 되면 CPU (연산장치) 혹은 메모리 (주 기억장치) 에 사용량이 증가되어
사용자는 그래프 형태로 부하 상태를 관찰할 수 있으므로 어떤 시간대에 부하가 많은지 예상할 수 있습니다.
Resource 임계치 수정
리소스 모니터링을 이용할 경우 임계치를 조정해야만 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실제로 70~80% 사이 임계치를 지정하였으나 서버에 접속해보니 문제나 서비스에는 영향이 없는 상태일 경우, 임계치를 조금 상향 조정하시길 권장하며,
알람이 울리지 않았는데 서버가 부하가 발생하고 서비스가 원할하지 않다면 임계치를 조금 하향하길 권장하고 있습니다.
각 서버별 사양 (스펙)과 운영하는 프로그램 환경이 다르므로 사용자가 리소스 모니터링을 이용하며 최적의 임계치를 찾는것이 중요합니다.
※ 사용자는 서버를 신청하고 포트 모니터링과 리소스 모니터링을 같이 사용하여 서버를 운영하는 것을 권장드리며, 1년 이상 서버의 리소스 그래프 추세를 살펴보고 임계치를 설정하길 추천드립니다.
- LMS 발송시 건당 50원이 요금이 청구되오니 되도록 Telegram으로 설정하시면 요금절감에 도움됩니다.
- iwinv 전체 일시적인 네트워크 순단 또는 장애로 인해 간혹 오탐 알람이 발송될 수 있습니다.
- 추가 아이피에 대한 모니터링은 지원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