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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소개

서버의 서비스 가능 여부, 자원 상태 변화, 이상 징후를 실시간으로 감지할 수 있는 모니터링 기능입니다.
iwinv 콘솔에서 간단한 설정만으로 포트 접근성 및 cpu, memory 사용량을 자동으로 감시하고,
임계값을 초과·미달된 경우 알람을 통해 안내합니다.

*두가지 모니터링 모두 관리 콘솔 기능으로 무료 제공됩니다.

본 문서에서는 제공되는 두가지 모니터링 기능인 포트 모니터링과 리소스 모니터링의 동작 방식을 설명합니다.


포트 모니터링 동작 방식

포트 모니터링은 프로그램(데몬)이 다운되거나 장애로 인하여 서버 통신 포트에 장애가 발생할 경우,
사용자가 미리 등록한 이메일이나 휴대폰으로 알람을 보내주는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를 등록하면, 포트 모니터링 시스템이 사용자 대신 서버의 상태를 체크하여 문제 발생 시 빠르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장애 알람 발송 조건은 매회 5분 간격 체크하며, 3회 연속으로 서버가 응답하지 않을 경우에 해당합니다.

*3회 연속 체크 이유 : 오탐 방지

사용자는 포트 모니터링 시스템이 발송한 장애 알림 메시지를 5~7분 간격으로 조치 전까지 받게 됩니다.

iwinv 클라우드 서버를 신청하면 포트 모니터링 서비스가 기본적으로 OFF되어 있기 때문에, 가이드를 따라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동작 방식

서버 프로그램은 통신할 때 특정 포트번호를 사용합니다.
이 포트번호는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서버에서 미리 오픈(Listan)됩니다.
자주 사용하는 포트번호에는 HTTP(80번) , MYSQL(3306번) , SMTP(25번) , FTP(21번) 등이 있습니다.
포트 모니터링은 등록된 포트번호를 가지고 사용자가 패킷을 보내고, 서버가 이에 응답하는 것으로 체크합니다.

※ 이 응답이 3회 연속으로 없으면 장애로 간주합니다.

리소스 모니터링 동작 방식

리소스 모니터링 서비스는 가상서버의 자원 (CPU, 메모리)의 사용상태를 그래프로 표현하여 임계치 이상 상승/하락할 경우 사용자에게 알람을 보내주는 서비스입니다.

포트 모니터링은 단순히 서비스 포트 상태를 체크할 수 있는 반면, 리소스 모니터링은 서버의 자원 사용량을 보여줘 부하량을 체크하는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 1분 기준 1번 3회연속 지정된 임계치를 초과할 시 알람을 발생합니다.

리소스 알람 문자를 받으셨다면 현재 서버에 부하가 발생하는 상태로,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하거나 접속자가 일시적으로 증가하는 등 서버에 접속하여 원인을 점검해야 합니다.

사용자가 단독으로 증상 파악이나 해결이 어려운 경우 온라인 기술지원 요청 접수를 통해 신속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지원 서비스

현재 리소스모니터링은 가상서버, 원격데스크톱PC(VDI), GPU에서만 지원하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